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9-24 11:27

  • 기획취재 > 기획취재

[기획취재]‘자원봉사의 힘’여섯번째 이야기

대한적십자사 김천시지구협의회 이점이 회장

기사입력 2021-09-14 12:01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사회 전반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따르자 그 어느때보다 자원봉사자들의 진정한 힘이 빛을 발하고 있다.


 



이처럼 자원봉사자들의 힘과 역할은 지역사회의 발전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에 열정적인 봉사자들의 노력은 박수를 받아 마땅하다 생각되며, 더 많은 봉사활동으로 이어지고 연계되기를 바라는 소망을 담아 김천지역 내 활동하는 봉사단체들 중 김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에 등록, 정기적으로 봉사를 실천하고 있는 봉사단체를 순차적으로 소개해 선한 영향력이 커질 수 있도록 기사를 통해 알리고자 한다.




 

Q. 대한적십자봉사회는 어떤 단체인가요?


 



대한적십자봉사회는 재난대비, 재난구호, 지역사회 복지증진, 헌혈 및 헌혈권장, 보건, 안전에 관한 일 등을 하는 국제기구의 일원입니다. 김천시지구협의회 결성은 20009월이며 단위봉사회에서는 김천나우리봉사회가 19989월 제일 먼저 결성 운영되어 왔습니다.

 

현재는 10개의 단위봉사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제접십자운동의 기본원칙을 준수하고 적십자사의 운영 방침에 따라 불우한 이웃을 도우며 명랑한 사회분위기 조성에 이바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어떤 봉사활동들을 실천하고 있으며, 그 중 회장님 기억에 가장 남는 활동은 어떤 것이 있나요?



 




각 단위 봉사회마다 월 2회 이상 주요 관련 사업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실천하는 주요사업은 화재, 수해, 지진, 등 재난시 긴급구호물품을 지원하고 현재처럼 국가 위기 상황인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면서 이와 관련된 물품을 지원하는 일도 더해졌습니다.

 

또한 독거노인,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 발굴 및 심리적, 물적 지원과 지역사회에서 행사가 진행되면 특히 저희 김천은 교동에 스포츠타운이 잘 조성되어 있고 스포츠 중심 도시라고 칭할 만큼 다양한 종목 대회들을 개회해오고 있어 손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럴때면 저희 단체 외에도 김천에는 정말 많은 봉사단체들이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어 늘 함께하며 김천을 찾은 이들에게 좋은 인상을 전하고, 행사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었는데 하루빨리 코로나19 상황에서 벗어나 활기차게 함께 일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서로 힘을 합칠 때 더욱 빛나고 그 시너지 효과가 커지는 그런 김천 자원봉사자들의 힘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순간이 하루빨리 오길 바랍니다.


 



활동을 하면서 순간순간 좋았던 기억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바로 김천이 태풍피해를 입었을 때 그 현장입니다. 황금 시장 일대가 물에 잠기며, 주민들에게 정말 큰 시름을 안겨주었죠. 그 당시에 저희 회원님 집도 물에 잠겼었는데 수해자들의 아픔은 짐작도 되지 않았습니다. 그냥 열심히 치우고, 닦고 했던 것 같습니다.



 

Q. 회원들과 그리고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적십자 회비모금이 점점 더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저희 단체에 대한 잘못된 루머들로 인해 저희 회비 사용에 대한 오해가 가장 큰 이유라는 생각이 듭니다. 시민분들이 동참해주시는 소중한 회비는 정말 어려고 힘든 이웃과 재난상황에 빠진 이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곳에만 사용된다고 꼭 강조해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적십자 회비하면 아마 많은 분들이 떠올리는 지로용지가 2022년 내년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발행되지 않습니다. 연령대가 있으신 분들은 지로로 많이 동참해 주셨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 회원들은 힘이 들겠지만 더욱 열심히 참여할 시민들을 홍보 모집하는 일에 힘써주시길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올해 김천시에서 적십자 지원조례가 제정되었습니다. 필요성을 인지하고 도와주신 김천시와 김천시의회 관계자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내년부터 시 지원을 받아 더욱 활발하게 활동하는 모습으로 보답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적십자회비는 100원부터 가능합니다. 금액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함께해주시는 여러분의 마음이 더욱 소중한 힘이 됩니다.

 

회비와 관련한 문의는 제 개인 연락처로 해주시면 정성껏 친절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점이 회장 010-8585-9737.





 

< 대한적십자사 김천시지구협의회 지난 봉사활동 일부 더 보기 >

 

김천인터넷뉴스 보도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유료구독자 외는 사진을 무료로 다운 받아서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의 1부 구독이 김천인터넷뉴스 운영에 가장 큰 힘이 됩니다.

 


 


 

 

 


 

 


 


 











 

정효정 기자 (ginews@empas.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