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8-05-27 22:35

  • 기획취재
  • 김천먹거리
  • 기획취재 > 김천먹거리

[맛집] 지례 '삼거리식당'
전국의 미식가들을 사로잡은 집이다.

기사입력 2010-02-19 22:20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대한민국의 공중파 TV에 전부 소개된 식당이 김천에 몇 집이나 있을까? 지례흑돼지로 유명한 ‘삼거리식당’이 아마 유일할 것이다.

 


김천의 식수를 책임지고 있는 청정지역 지례에서 키운 토종 흑돼지와 장영선 원조에 이어 3대를 이어온 ‘삼거리식당’ 주인장의 표현할 수 없는 솜씨의 만남으로 ‘맛 대 맛’에서 전국의 미식가들을 사로잡은 집이다.

 


김천에서 거창방향으로 김천시 지례면 교리 687-1번지 지례흑돼지 맛 고을 삼거리에 있는  ‘삼거리식당’은 배종술 대표가 문을 열고 3대를 이어오고 있다. 현재 지례돼지고기의 열풍의 근원지로 김천시민이라면 누구나 아는 집이다.

 


이집의 주 메뉴는 흑돼지 양념불고기, 왕소금구이, 돼지머리수육이다. 여기에 무우 묵은지와 신선한 야채, 시원한 동치미 국물의 결합은 먹어보지 않고는 설명하기 곤란하다.

 


이 맛을 찾기 위해 시간을 내어 찾아갔는데 주로 서민들이 많이 찾는 이 식당에 박보생 김천시장과 오연택 김천시의회의원, 박성규 주민생활지원국장, 문창곤 김천냉장 대표, 최동원 국제용역 대표와 정기수 부장이 있어 합석하게 됐다.

 


이미 소문을 듣고 찾은 집이라 일단 이 집에서 먼저 맛보아야 할 것을 알고 왔다. 그것은 ‘왕소금구이’이다. 처음부터 양념불고기를 먹으면 소금구이의 맛을 음미할 수 없다고 한다.

 


우선 ‘왕소금구이’ 맛을 설명하자면 흑돼지의 이름만큼이나 담백하고 쫄깃하며, 비게 부분에서도 아삭아삭 씹히는 느낌이 날 정도로 육질이 찰지고 부드럽다.

 


또, 이 집의 별미인 돼지고기 수육은 아직 온기가 그대로 살아 있어 따뜻하게 먹을 수 있게 나왔고 무척이나 부드러웠고 야들야들하니 씹히는 맛이 어린이나 나이 드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양념불고기’의 맛은 입 안 가득 퍼지는 고소하고 담백하고 혀끝에서 고기, 비게, 껍데기 부분의 육질이 느껴질 정도로 고기 맛이 일품이다. 돼지고기 중의 왕인 흑돼지의 맛을 제대로 보여 준다고 하면 틀림없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돼지고기 특유의 냄새를 느낄 수 있으나 이 집에서는 그것을 느낄 수 없다. 아마 연탄불에 구워서 고기를 연하게 만들어 한번 먹어본 사람은 묘하게 자꾸 찾게 만드는 특별한 맛의 마약성분도 있는 듯, 그 맛의 즐거움이란…. 온몸이 흐뭇하다.

 


고기를 먹고 나오는 씨레기 국과 밥으로 마무리를 하면 입안에 남아 있는 느끼함과 텁텁함을 단번에 날려주는 것은 물론 뱃속까지 개운하게 마무리 해 준다.

 


현재 장영선 원조 ‘지례 삼거리 불고기 식육식당’을 지키고 있는 주인장은 “흑돼지는 우리나라 고유의 토종 품종이지 않습니까? 그런 흑돼지의 참맛을 알고 찾아주시는 손님들을 볼 때마다 가슴 뿌듯한 보람을 느낍니다.”고 하면서 손님들께 가장 좋은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는데 무엇보다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듯 했다.


이 집의 메뉴는 ▲ 양념불고기 8천냥 ▲ 왕소금구이 8천냥 ▲ 공기밥 1천냥 ▲ 음료수 1천냥 ▲ 소주 3천냥 ▲ 보리밥 3천냥으로 아주 착한 가격에 만족스러운 맛을 준다.


예약전화는 054-435-0067, 011-9579-1226으로 하면 된다.



김광수 ()

댓글5

스팸방지코드
0/500
  • 이민형
    2010- 05- 21 삭제

    아..짜증나..다 적어놨는뎅..비밀번호 한자리 없다고 내용 다지워지고.ㅠ..ㅠ 하여튼 앞으로 위생적이면 좋겠다구요....맛은 있음.. 근데 지례돼지고기는 거의 다 맛있음.먹어보면 알아요..이게 지례꺼인제 일반돼지고기인지.ㅋㅋ비계의 쫄깃함과 껍데기의 고소함..ㅋㅋ 여행갈일있음 꼭 지례돼지고기사들고 가는 1인입니다..삼거리식당도 자주 가구요

  • 먹어봤다
    2010- 03- 29 삭제

    맛은 있는데 약간 지저분하고 다른 집에 비해 너무 비싼 듯 ...

  • 꿀꺽
    2010- 03- 13 삭제

    옛날자리(연탄화로자리)에 앉아서 먹어야 제맛..

  • 미식가
    2010- 02- 23 삭제

    너무 맛있겠다. 지례가면 꼭 한번 가 보지요. 이렇게 유명한 식당을 진작에 소개를 하여 주시지... 잉~!

  • 김연선
    2010- 02- 20 삭제

    시장님이 우리 동네에 오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