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04-20 23:24

  • 기획취재
  • 김천먹거리
  • 기획취재 > 김천먹거리

[맛집]강원도 황태찜·전골 전문점 꾸덕꾸덕 말린 고소한 황태 맛

기사입력 2011-03-10 16:10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강원도 황태찜·전골전문점’에서 사용하는 황태는 강원 용대리 황태덕장에 덕걸이 되어 겨우내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여 노오란 속살과 포실포실 부풀어 오른 최 상질의 황태만을 사용한다.

 

 

명태가 찬 겨울바람을 견디면서 변신을 하여 황태로 거듭난다. 명태가 황태로 변신하면 단백질 양은 두 배로 늘어난다. 게다가 영양가가 높으면서도 콜레스테롤이 거의 없고 머리를 맑게 해 주고 해독 작용도 뛰어나 옛날부터 한약 재료로도 많이 쓰였다.

 

 

찬바람에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한 과정을 거친 황태는 시중에서 많이 사용하는 강제로 말린 기계태보다 월등히 풍부한 단백질과 간유분을 함유하고 있고, 해독작용이 우수해 신장이나 간을 보호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숙취 후 해장국으로는 황태 해장국만한 것도 없다.

 

특히 황태에는 지방의 분해를  돕는 핵심 황함유 아미노산으로 산화방지력이 우수한 메치오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독소제거와 간을 해독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10여년 전 처음가게 문을 연 뒤부터 김천에서 흔하지 않은 황태 요리 전문점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강원도 황태찜·전골 전문점’의 황태 역시 모두 강원도 용대리의 황태덕장에서 직접 공수한 것들이다. 

 

최근 황태가 건강 웰빙식품으로 인기를 얻자 황태덕장의 공급량이 부족하지만, 10여년 거래의 믿음에서 대전 이남에는 대전의 모 식당과 김천의 이 식당에만 공급받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원도 황태찜·전골 전문점’은 아담한 규모의 식당으로 딱히 인테리어라고 할 것도 없는 평범한 식당이지만, 겉보기와는 달리 가게를 시작한 이후부터 황태요리 다운 황태요리를 선보이는 곳으로 입소문이 나서 지금은 이 집의 황태 요리를 맛보기 위해 먼 곳에서 일부러 찾아오는 이들이 더 많다고 한다.

 

황태찜·전골 전문점답게 주 메뉴 전부가 황태 메뉴다. 황태찜에서부터 황태지리, 황태전골, 황태구이 등으로 가격도 1만5천원에서 2만5천원대로 3~4인의 가족이 즐기기에는 소문난 맛 집 치고는 너무나 소박한 편이다.

 

 

하지만 이집음식 맛의 가치는 메뉴판에 적힌 숫자들 보다 훨씬 웃돈다. 통통하니 살 오른 황태는 그 어떤 메뉴에서도 찾아볼 수 없을 만큼 특유의 부드러움을 잃지 않고 있어 그야말로 씹는 맛이 제 맛이 난다.

 

특히, 담백하면서도 고소하고 비린 맛은 전혀 없는 쫄깃쫄깃한 맛이 일품인 황태찜과 신선한 재료를 직접 구입하여 만든 자연 소스로 양념을 한, 달달하면서도 매콤한 황태구이도 이집의 가장 인기 있는 메뉴 중 하나이다.

 

 

그러나 ‘황태찜·전골 전문점’에서는 황태전골을 꼭 먹어봐야 한다. 황태대가리, 다시마, 무 등으로 만든 육수로 맑게 끓인 국물에 김치, 두부, 대파, 양파 등의 신선한 부재료에 황태를 넣어 만든 황태전골의 뜨끈한 국물 맛은 추위와 피곤에 지친 몸에 최고의 호사를 안겨 준다.

 

 

아삭아삭 시원하게 감칠맛을 주는 물김치며 직접 만든 깻잎 졸임, 새콤달콤한 맛의 마늘짱아치 등 밑반찬에서는 고향 어머니의 솜씨를 닮은 30여년의 경험으로 손님을 맞아 온 주인장의 손맛을 느낄 수 있다.

 

매서운 한파가 몰아치는 추운 겨울날, 피곤과 숙취가 풀리지 않는 고된 날, 맡은 일이 제대로 풀리지 않는 날, 향긋한 봄내음에 전신이 노곤해 지는 날에는 ‘강원도 황태찜·전골 전문점’에서 뜨끈한 황태 국물에 빈속을 달래고 황금빛 황태 살에 마음을 달랠 수 있을 것이다.

 

 

‘강원도 황태찜·전골 전문점’은 찬바람을 맞으며 빛나는 황태로 거듭난 명태처럼, 고난을 이겨내고 더 나은 내일을 맞는 변신의 힘을 안겨 줄 식당일 것이다.

 

강원도 황태찜·전골 전문점은 예약전화 ☏ 434-1519 이며 위치는 신음동 김천시청 오른쪽 2번 도로에 위치하고 있다.

 

 

 

 

 

김문환 기자 ()

댓글5

스팸방지코드
0/500
  • 검정고무신
    2015- 11- 28 삭제

    ㅎㅎㅎ 맛있어요..

  • 행복한 집
    2011- 05- 26 삭제

    소문으로만 듣던 그 맛집이 소개 되었군요 제 주위에서 이집을 하도 칭찬 하길래 ㅋㅋ 이렇게 유명한 집인줄 몰랐네요 꼭 먹으로 가야 겠습니다. ^^

  • 공단
    2011- 05- 25 삭제

    점심시간이나 퇴근후에 자주 애용합니다. 아주머니분들 너무 친절하시고 황태요리뿐 아니라 반찬 하나하나에도 맛에대한 정성과 솜씨가 느껴지던데요 타지역에서 온 손님에게 대접했을때도 후회없는 맛입니다.

  • 갈매기
    2011- 03- 24 삭제

    황태 사장님! 지리 전골이 넘 시원했어요, 특히 숙취에... 좀더 오래오래 주종목을 고집하면서 롱런해주시길..자주가게요!!홧팅~~

  • 미식가
    2011- 03- 11 삭제

    이집이 맛집에 나지 않는 것이 이상했는데 이제 나오는군요. 음식도 좋고, 가격도 저렴한 이집을 적극 추천합니다. 맛대비 아주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