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8-10-18 13:11

  • 기획취재
  • 김천먹거리
  • 뉴스 > 농민뉴스

⑲ 김천에서 억대농을 꿈꾸다

김천시 개령면 남전리 송정에그팜

기사입력 2013-01-12 11:17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김천시 개령면 남전리 송정에그팜은 체계적인 스마트 시스템 구축으로 한발 앞 선 계사 관리와 한 단계 높은 수익성을 실현하고 있다.

 

 

송정에그팜(대표 이순기)은 FTA 등 외국시장개방과 치솟는 곡물가로 사료 값 불안, 환경문제로 인한 제약 등 국내·외 축산환경 변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계업의 현실에서 문제해결책을 내부에서 스스로 찾아 대응력을 키우고 있다.

 

 

송정에그팜은 계사별 자동정전 감시와 통보 시스템, 지능형 환기 시스템, PC 와 스마트폰의 SNS 자동 전송 관리 시스템, 스마트폰을 통한 실시간 통제 관리 시스템, 계사내외의 철저한 출입통제와 방역시스템 등 최첨단 시설을 자체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와 아울러 송정에그팜은 무항생제축산물 생산 인증 농장으로 철저한 위생관리, 깨끗한 환경에서 엄선된 사료와 과거 버섯농장 운영의 경험에서 얻은 버섯균사체로 만든 사료로 닭의 건강을 확보하여 튼실하고 알이 꽉 찬 신선한 계란을 생산한다.

 

▲ 지능형 환기 시스템

 

특히, 자체 개발로 특허 인증 받은 카오스이론을 적용한 지능형 환기시스템은 양계농가의 가장 큰 고민인 폐사율을 제로화시켜 최적의 사육 환경을 구축하여 생산성 극대화와 효율적 관리로 양계농장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다.

 

 

이순기 송정에그팜 대표는 철저한 데이터 맨이다. 매일 매일 농장의 온도, 습도, 사료 투입량, 물 소비량, 시간별 생산량, 계사별 생산량, 육종별‧연령별 생산량. 온도별 생산량 등을 매일 매일 기록하여 자료화와 전산화로 최적의 환경에서 최고의 생산량을 이루고 있다.

 

 

이순기 대표는 닭 품종별, 사료별, 온도별, 계절별, 시간별 생산량과의 상관관계 데이터를 4계절 파악하여 이를 데이터로 구축하여 언제든지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고, 어떠한 변수가 발생하더라도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해 놓고 있다.

 

 

송정에그팜은 친환경 HACCP 인증 농장으로 정기적인 가축병력검사, 혈청검사 등 철저한 위생 방역관리에 ‘질병관리 등급제’ 시범농장으로 식품의 안정성을 확보하여 한 등급 높은 가치로 생산량의 80% 이상을 홈플러스 등 대기업 유통망을 통해 공급하고 있다.

 

 

아울러 송정에그팜의 철저하고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관리로 신선하고 건강한 계란이 유통되고 그 명성이 높아지면서 타 농가보다 더욱 안정적인 생산기반 구축으로 농가 생산성도 향상되어 후계를 잇고 있는 두 자녀에게도 큰 희망을 안겨주고 있다.

 

 

송정에그팜에는 중추장(병아리) 5만수, 산란계 3개동 각 5만 수 등 총 20만 수의 건강한 닭이 일일 135,000개의 신선한 계란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앞으로 그동안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농장을 확대하여 경쟁력을 강화시킨다는 계획이다.

 

송정에그팜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농장경영으로 생산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으로 농축산물시장 개방의 파고를 넘고 지속가능한 양계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모범 농장의 모델이 되고 있다.

 

 

 

 

 

 

 

김문환 기자 ()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