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8-10-18 13:11

  • 기획취재
  • 김천먹거리
  • 기획취재 > 기획취재

(22) 김천에서 억대농을 꿈꾸다

김천시 부항면 대야리 삼도봉천마농장

기사입력 2013-05-26 14:51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경상 충청 전라가 만나는 삼도봉 깊은 산골 자락 물 좋고, 공기 좋고, 풍경 아름다운 곳에 삼도봉천마농장이 자리하고 있다.

 

 

삼도봉천마농장(http://www.cheonma.net/김진영 구옥수 농장주는 1994년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하면서도 생육조건이 까다로운 천마 재배를 시작하여 이제는 대한민국에서 알아주는 천마생산으로 부농을 이루었다.

 

 

산골의 마지막 골짜기라는 산막골 해발 500m 고지에 위치한 3,000여 평의 천마농장은 낮과 밤의 높은 기온차로 천마 고유의 약용기능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어 전국 최상의 농작물로 널리 알려졌다.

 

▲ 김진영 구옥수 농장주

 

이는 농장이 속한 지대가 온화한 지세에 백두대간의 정기를 받은 게르마늄성분 함량이 특히 많아 천마 재배의 적지이고, 천마 생육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습도 조절에 김진영 농장주의 20년 재배기술의 노하우가 숨어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 자신이 개발한 습도조절 기술을 설명하는 김진영 농장주

 

삼도봉천마농장의 기술과 노력은 친환경유기농농산물인증, 친환경무농약매실인증, 벤처농업인 지정, 신지식인농업인장 수상, 경북농정대상 수상 등의 인정뿐 아니라, 무엇보다도 삼도봉천마농장의 품질 우수성과 상품 신뢰성은 6.000여 명의 고정 고객들이 증명하고 있다.

 

▲ 천마 식재

 

김천시농업기술센터에서 농업인의 경쟁력 강화와 우수농업인 육성을 위해 조성한 직거래 장터 사이버 농장(http://www.cheonma.net/)을 통해 도시의 까다로운 소비자 6.000여 명의 신뢰를 확보하였고, 이들이 삼도봉천마농장의 농산물에 대한 안전성과 우수성을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삼도봉천마농장에서 생산하는 천마환, 천마분말, 천마액기스, 천마발효차, 생천마, 건천마 등의 천마제품과 토종매실, 블루베리 등의 건강한 농산물은 중간유통과정을 생략하여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는 사이버농장을 통해 100% 공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만족하는 가격결정력을 얻었고, 사이버농장은 농산물 생산의 모든 과정과 농장 지기들의 자연그대로의 농심과 순수함을 보여주어 소비자들이 직접 농산물을 생산한 듯 만족감을 안겨주는 장점이 있고, 이들 농장주는 이를 잘 활용하여 도시소비자의 안정된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다.

 

 

삼도봉천마농장에서는 천마 재배기간 3년을 2년으로 단축하고, 하우스 재배기술을 적립하여 현재 생산 예측 불가수준인 20%의 생산력을 더욱 높여 자연 의존성을 뛰어넘는 생산력으로 끌어올려 안정적인 생산량을 확보하고 이 기술을 천마생산 농가에 공유하기 위하여 마지막 단계의 기술을 검증하고 있다고 한다.

 

김진영 구옥수 삼도봉천마농장 농장주는 현재 확보하고 있는 6,000여 명의 고정고객이 영원한 고객이 아니며 이들의 신뢰를 계속 이어가고, 음료시장의 순환성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고 공급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며 이를 위해 밤낮으로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 한방 토종매실

 

삼도봉천마농장에서는 아울러 3.000여 평에 무농약인증 한방 토종매실 농장을 조성하여 한방부산물을 퇴비로 하여 매실 고유의 약용 기능을 살린 토종매실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 매실은 열매는 작지만, 그 고유기능이 우수해 육질이 단단하고 맛과 향, 당도가 우수하다는 특징으로 선주문 예약판매만 가능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김문환 기자 ()

댓글2

스팸방지코드
0/500
  • 사이버 농장주
    2013- 05- 27 삭제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의 사이버 농장 정책은 김천시의 농정시책중에서도 가장 성공적인 시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몇억 또는 몇십억 지원하는 다른 사업에 비해 작은 예산이만 실질적으로 농업소득에 큰 도움되는 알찬 사업이고 만족도가 매우큰 많큼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 농민
    2013- 05- 26 삭제

    김천시농업기술센터가 농민들에게 많은 영농지도를 하는 덕택으로 김천이 이제 부농의 중심 도시가 되었습니다. 이 농장뿐만 아니라 다른 좋은 사례도 많이 소개하여 주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