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02-19 23:42

  • 기획취재
  • 김천먹거리
  • 기획취재 > 김천먹거리

너희가~ 게 맛을 알아~!

대표적인 밥도둑 윤인숙 간장게장!

기사입력 2016-02-25 12:16 최종수정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입춘이 지나고 날씨도 어느덧 봄의 기운이 느껴지는 계절! 만물이 소생하는 계절이지만 환절기로 인해 몸이 나른해지고 식욕이 떨어지기 쉬운 계절이다. 식욕을 확 잡아주는 무언가를 찾게 된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밥도둑이 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3대 도둑 중에 대표적인 밥도둑은 바로 간장게장이다. 따뜻한 밥 한 수저를 게장에 비벼 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라 밥을 무한대로 섭취하기 때문에 밥도둑이라는 말이 나온다.

 

식욕을 자극하고 건강에도 좋은 밥도둑인 간장게장을 애지중지 금쪽같은 자식을 위해 맛있고 신선하고 몸에 좋은 것만 만들어 먹여야겠다는 어머니 마음으로 만드는 곳이 김천에도 있다. 그 곳은 바로 모암동 자산로에 위치한 윤인숙 간장게장이다.

   

 

자신의 이름으로 브랜드화 시킨 것만 보아도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자신의 이름으로 브랜드화 시킨 윤인숙 간장게장은 4~6월 사이에 어획되는 살아있는 봄꽃게만을 직접 구매해 싱싱한 게만을 사용한다.

 

, 간장게장의 맛에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 간장은 값싼 혼합간장이 아니라, 자연 숙성시킨 간장에 감초, 고추, 양파, 마늘 등 다양한 국내산 한약재를 넣고 끓이고 식히기를 여러 번 하는 전통방식으로 만들어 짜지 않고 담백하고 깔끔하다.

 

  

전통방식으로 담근 꽃게와 함께 넣어 엿새가량 숙성시켜 정성스럽게 만들어진 간장게장은 꽃게 껍질에 있는 키틴성분이 장에 들어가면 콜레스테롤을 흡착해 배설시켜 주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일부 중금속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해독작용으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처음 간장게장을 먹는 사람들은 비릿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먹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집 간장게장은 짜지 않고, 담백하며 비릿함이 없어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인기 있는 대표적인 밥도둑이다.

 

 

간장게장에서 게를 꺼내 간이 적당히 베어 게딱지를 열면 주황색의 알과 내장, 살이 꽉 찬 모습을 보면, 간장게장 맛을 아는 사람들은 절로 침샘이 자극하며, 밥 한 수저와 게 다리를 잡고 한입 베어 물면 짜지 않고 담백한 알, 내장, 살이 어울려져 숟가락이 자꾸 밥으로 가며, 게 한 마리를 먹으면 바다 내음이 입맛에 풍미를 더욱 느끼게 해준다.

 

윤인숙 간장게장은 봄꽃게만 이용하고, 꽃게를 통째로 담금간장에 담가 맛이 은근히 속살까지 스며들게 한 최고의 반찬이다. 하지만 이러한 간장게장 만드는 방법은 쉽지 않다.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고 처음 간장게장을 만드는 사람에겐 만드는 과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직접 만들지 않고 집에서 받아서 먹을 수 있도록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분히 반영해 윤인숙 간장게장은 소가족 중심의 현대사회에서 간편하게 보관하고 언제 어디서나 먹을 수 있는 간편 포장으로 생산하고 있다.

 

윤인숙 대표는 간장게장을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택배를 받아 간장게장을 냉장보관한 후 4일 안에 먹는 것이 좋고, 오래두고 먹을 경우는 간장에 꽃게를 건져서 배꼽이 위를 보게 한 후 통에 넣어 냉동보관 하고 먹을 때는 하루 전 냉장실에서 자연해동한 후 바로 꺼내 먹으면 된다.

 

언제든지 바로 만든 간장게장의 맛을 느낄 수 있어서 간장게장 택배로 특유의 풍미를 그대로 맛볼 수 있는 것이 윤인숙 간장게장의 매력이다. 꽃게의 어획량으로 인한 가격 변동으로 2.5~3kg에 시가(택배비 별도)에 따라 판매된다.

 

 

이 집에는 간장게장 말고도 밥도둑이 하나 더 있다. 최고의 원초로 만든 서산 김에 직접 짠 기름으로 고르게 칠해 옛날 전통방식으로 한 장 한 장 정성스럽게 구워내 짜지가 않고, 기름이 적당하여 그 바삭함과 고소한 맛이 일품으로 한 번 맛을 본 손님은 단골손님으로 변한다는 서해안 밥도둑 서산 맛김도 같이 판매하고 있다.

 

구매문의는 054-432-7761번 또는 010-3837-7422번으로 하면 된다.

 

 

 

 

 

 

 

 

 

 

 

 

이상욱 기자 ()

댓글3

스팸방지코드
0/500
  • 게장
    2018- 03- 24 삭제

    김천에 이런것도 있다니 소개시켜주셔서 감사합니다

  • 시민
    2016- 02- 27 삭제

    휴~~~

  • 게장매니아.
    2016- 02- 26 삭제

    윤인숙 간장게장 너무 맛있어요.. 서산 맛김도 너무 맛있어요.